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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공직자가 죄를 지을 수 없게 하는 조직설계의 3대 원칙(3)_네트워크

질서자유주의와 사회적 시장경제

네트워크는 조직 내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서로 연결되어 협력할 수 있도록 하는 원칙입니다.
네트워크를 통해 공직자는 자신의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다른 부서나 기관의 직원들과 협력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는 공직자가 죄를 지을 수 있는 기회를 줄여줍니다.
공직자가 죄를 지을 수 없는 조직을 만들기 위해서는 분권, 자율성, 네트워크의 3대 원칙을 모두 실현해야 합니다.

실존철학의 메시지

질서자유주의
자유주의와 질서주의의 중간
인간의 존엄성과 기능적 효율성이 결합된 질서
인간의 실전적 평등과 기능적 불평등을 조화시키기 위해
사회적 시장 경제 체제
분권화, 자유성, 네트워크
네트워크
조직 구조를 설계하는 원칙
직무를 분권화하고 직무 담당자에게 자유성을 부여
조직의 효율성과 유연성을 높이고, 창의성과 혁신을 촉진
사회의 다양한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협력을 이끌어낼 수 있는 힘
질서자유주의와 네트워크
질서자유주의는 네트워크 조직을 통해 실현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조직은 질서자유주의의 가치인 자유, 효율성, 창의성, 협력을 구현하는 데 적합합니다.
네트워크 조직은 사회의 다양한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협력을 이끌어낼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질서자유주의와 네트워크는 사회를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실존주의 메시지
인간은 실존적 존재다.
실존적 존재란 무한한 자유를 가진 존재다.
무한한 자유란 이 세상을 규정하고 해석할 자유를 가진 것이다.
누구나 똑같은 해석을 할 필요는 없다.
서로 다른 해석을 할 수 있고 다른 이론과 개념을 만들어낼 수 있다.
그러나 자기가 누리는 자유는 제한될 수 있다.
몰상식하거나 불합리하거나 비윤리적인 경우 타인의 자유를 침해하는 경우, 무한한 자유를 누릴 수가 없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에게도 반대할 의무를 부여한다.
반대할 의무가 있다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
자유가 있다고 해서 무조건 다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건 아니다.
그 자유를 누리려면 반드시 책임이 있어야 되고 그 책임을 지기 위해서는 자기에게 어느 정도 권한이 있어야 된다.
권한을 먼저 차지하고 책임을 안 지는 사람은 용납할 수 없다.
실존주의 메시지의 의미
실존주의 메시지는 인간에게 자유와 책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인간은 무한한 자유를 가지고 있지만, 그 자유를 책임감 있게 사용해야 한다.
자신의 자유가 타인의 자유를 침해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자신의 자유를 위해 책임을 져야 한다.
실존주의 메시지는 인간이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꼭 필요한 메시지이다.

독일 기본법(헌법)과 대한민국 헌법의 정신

독일 기본법 제2조 1항은 모든 사람은 자유롭게 자신의 인격을 표출할 권리를 갖는다. 이 권리는 타고난 개성, 재능, 영향, 성격적 특질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이 권리는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거나 헌법이나 관습법을 위반하지 않는 한 행사할 수 있다.
독일은 인간중심형 사회로, 헌법에서 명시한 권리가 현실에서 실현되도록 노력한다. 독일 기본법은 1949년에 제정된 이후 66차례 수정되었는데, 이는 현실에 맞게 헌법을 개정함으로써 권리의 실현을 보장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독일의 인간중심형 사회는 개인의 권리를 존중하고, 개인의 개성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는 독일의 경제 성장과 사회 발전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독일 기본법 제2조 1항
자유롭게 자신의 인격을 표출할 권리
타고난 개성, 재능, 영향, 성격적 특질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거나 헌법이나 관습법을 위반하지 않는 한 행사할 수 있다.
독일은 인간중심형 사회
헌법에서 명시한 권리가 현실에서 실현되도록 노력
66차례 수정
개인의 권리를 존중
개인의 개성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 조성
경제 성장과 사회 발전에 기여
헌법애국주의란?
헌법애국주의란 헌법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바탕으로 국가에 대한 애국심을 가지는 것을 말합니다. 헌법애국주의는 독일의 정치학자 도프 슈타인베르크가 1990년에 처음으로 제시한 개념입니다. 슈타인베르크는 헌법애국주의를 "헌법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그 정신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라고 정의했습니다.
헌법애국주의는 민족주의와 구별됩니다. 민족주의는 특정 민족에 대한 애국심을 가지는 것을 말합니다. 반면, 헌법애국주의는 특정 국가의 헌법에 대한 애국심을 가지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헌법애국주의는 민족주의보다 더 포괄적인 개념입니다.
헌법애국주의는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국가의 통합을 강화합니다.
국민의 정치참여를 활성화합니다.
민주주의를 발전시킵니다.
인권을 보호합니다.
헌법애국주의는 한국 사회에도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한국은 분단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여전히 정치적 갈등과 사회적 분열이 심각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헌법애국주의는 국가의 통합을 강화하고, 국민의 정치참여를 활성화하며, 민주주의를 발전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헌법애국주의를 실천하는 방법
헌법애국주의를 실천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다음은 몇 가지 예입니다.
헌법을 읽고 이해합니다.
헌법을 준수합니다.
헌법을 옹호합니다.
헌법을 바꾸기 위해 노력합니다.
헌법을 통해 사회를 변화시킵니다.
헌법애국주의는 개인과 국가의 발전을 위해 중요한 가치입니다. 헌법애국주의를 실천함으로써 우리는 더 나은 사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우리는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가?

우리는 지금 피라미드형 계급 구조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 구조의 특징은 중간에 호의무사자들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이들은 권력과 부를 축적하기 위해 서로 충성 경쟁을 합니다. 또한, 이들은 부정 부패에 연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정보와 지식과 경험의 축적을 방해하고, 결국 사회를 망하게 만듭니다.
한국 사회는 피라미드형 계급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구조의 특징은 중간에 호위무사자들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이들은 권력과 부를 축적하기 위해 서로 충성 경쟁을 합니다.
이들은 부정 부패에 연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정보와 지식과 경험의 축적을 방해하고, 결국 사회를 망하게 만듭니다.
한국 사회의 피라미드형 계급 구조가 사회를 망하게 만들고 있다고 주장
이 구조는 정보와 지식과 경험의 축적을 방해하고, 결국 사회를 붕괴시킬 것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구조를 바꾸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우리는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네트워크형 수평 구조의 장점:
독립된 자유적 주체: 각 직무의 고유한 권한이 주어지고 그 직무를 맡은 사람들은 각각 독립된 자유적 주체로 자기가 가지고 있는 재능, 자기가 가지고 있는 영향을 마음껏 실현할 수 있도록 한다.
개성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권리: 누구에게도 해꼬지하지 않는 한, 피해를 주지 않는 한 자기 개성을 마음껏 펼칠 그런 자유 권리가 주어져 있다.
서로 능력에 부합하는 역할과 책임을 맡고 있다.
서로 배려하고 상생한다.
연대와 보충이 가장 중요한 원리이다.
게슈탈트를 공유한다.
투명하다.
네트워크형 수평 구조의 단점:
의사결정이 느릴 수 있다.
통제가 어려울 수 있다.
조직문화가 형성되기 어려울 수 있다.
네트워크형 수평 구조는 장점과 단점이 있으므로, 조직의 특성에 맞게 적절하게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피라미드형 계급구조 vs. 네트워크형 수평구조

분권화 자율성 네트워크
직무 권한을 모두에게 배분한다.
직무설계를 통해 각자 알아서 할 수 있도록 한다.
자율성을 부여한다.
의사결정은 반드시 합의를 거친다.
패러다임 전환
피라미드형 계급 구조에서 네트워크형 수평 구조로 전환한다.
정치인들이 이런 비전과 전략을 가지고 국회로 진출한다.
국민들이 이런 구조를 이해하고 지지한다.
저자는 현재의 피라미드형 계급 구조가 비효율적이며, 네트워크형 수평 구조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네트워크형 수평 구조는 직무 권한을 모두에게 배분하고, 자율성을 부여하며, 의사결정은 반드시 합의를 거치는 구조입니다. 이러한 구조는 보다 효율적이고, 창의적이고, 지속가능하다고 저자는 주장합니다.
저자는 이러한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서는 정치인들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정치인들이 이러한 비전과 전략을 가지고 국회로 진출하고, 국민들이 이런 구조를 이해하고 지지한다면, 패러다임 전환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저자는 주장합니다.
현재의 피라미드형 계급 구조는 비효율적이고, 창의적이지 않으며, 지속가능하지 않습니다. 네트워크형 수평 구조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습니다. 정치인들과 국민들이 이러한 구조를 이해하고 지지한다면, 패러다임 전환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의사결정은 반드시 합의를 거친다 (consensus)

제한에 대해서는 다른 의견을 낼 수 있지만, 제한에 걸려서 다른 의견을 내야 합니다.
A를 이야기 하는데 A의 반대 의견은 낼 수 있지만, B를 말하면 안됩니다.
예를 들어, 청와대에서 국방부로 대통령실을 옮기자는 제안이 있습니다. 이 제안은 기존의 제한에 반하는 것이기 때문에, 반대 의견을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 의견을 낼 때는 기존의 제한에 걸려서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국방부로 대통령실을 옮기는 것은 비용이 많이 들고, 보안이 취약하다"와 같은 근거를 제시해야 합니다.
공간이 의식을 지배한다는 말은 개소리입니다.
공간이 의식을 지배한다는 말은, 공간이 사람의 생각과 행동을 결정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말은 근거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청와대는 많은 대통령들이 머물렀던 공간입니다. 하지만, 모든 대통령들이 같은 생각과 행동을 한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공간이 의식을 지배한다는 말은 개소리입니다.
교집합적 합의는 서로의 의견을 가장 잘 반영하는 합의가 아닐 수 있습니다.
교집합적 합의는 양측 모두에게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교집합적 합의는 갈등을 해결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독일식 합의는 두 가지 의견을 모두 포괄하는 새로운 합의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한국식 합의는 두 가지 의견의 공통점을 찾아서 타협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원문: 이 변증법이라는 건 고대 그리스 예속도 나오던 건데. 그 해결이 다이알렉틱. 독일어도 디아렉틱이라고 하고 영어로는 다이알렉틱이라고 하는데. 대화법의 대화법. 변증법이라고 일본 사람들이 변역하는 바람에 우리도 그냥 변증법 대단한 것이라는 거 착각하고 있는데 변증법이라고 하는 겁니다. 어떤 제안이 있고 다른 의견이 있으면 그 다른 의견을 포함라는 더 좋은 다른 새로운 합의 신테제에 이걸 만들어내면 되는 거예요.
독일식 합의를 위해서는 기록이 중요합니다.
합의의 원칙:
합집합적 합의를 추구하여 다양한 견해를 포괄한다.
창조적 합의를 통해 새로운 안을 만들어낸다.
대화와 토론을 통해 양쪽의 의견을 포함하는 합의를 이룬다.
기록을 중요시하며, 필요한 경우 녹음하여 저장한다.
합의의 원칙은 연방총리실에서 정해진 규칙이다.
대화와 토론:
다른 의견이 있을 때, 더 나은 합의를 이루기 위해 대화와 토론을 진행한다.
대화와 토론은 독일에서는 연방총리와 연방장관들의 삶의 일부이다.
집단지성:
독일에서는 공무원들은 집단지성을 활용하여 합의를 달성한다.
이슈가 있을 때 그래서 합의
어려운 건 끝까지 오랫동안 대화합니다. 그리고 창조적 합의안을 끌어내는 것, 이것이 집단지성입니다.

대중의 지혜와 집단어리석음

집단지성
집단지성은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서로의 의견을 공유하고 토론함으로써 더 나은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을 말한다.
집단지성은 개인의 능력보다 뛰어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집단지성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소가 필요하다.
다양한 배경과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야 한다.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열린 마음으로 토론해야 한다.
합의에 도달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국민대 교수들의 집단 어리석음
사실 확인을 왜 집단지성이 합니까? 한 사람이 해도 되는데?
국민대 교수들은 김건희의 석사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 집단 어리석음을 보여주고 있다.
집단 어리석음은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서로의 의견을 공유하고 토론함에도 불구하고, 더 나은 의사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현상을 말한다.
국민대 교수들은 김건희의 석사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 집단 어리석음을 보이고 있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지 않고, 자기주장을 내세우고 있다.
합의에 도달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고, 자신의 주장만을 고집하고 있다.
객관적인 사실에 입각하지 않고, 주관적인 의견에 따라 판단하고 있다.
국민대 교수들에게 바라는 바
국민대 교수들은 김건희의 석사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 집단 어리석음을 벗어나서, 객관적인 시각으로 판단해야 한다.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합의에 도달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객관적인 사실에 입각하여, 공정한 판단을 내려야 한다.

‘게르만 모형’의 공동결정법과 ‘일하는 방식’

독일의 공동결정 방식
집행이사회: 주주와 노조가 각각 50%를 대표하는 이사회
감독위원회: 주주와 노조가 각각 50%를 대표하는 위원회
직원협의회: 직원들이 대표하는 위원회
의사결정 과정: 집행이사회, 감독위원회, 직원협의회가 합의하여 의사결정
장점: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단점: 의사결정 과정이 복잡하고 느리다.
앙겔라 메르켈의 집권 성공
합집합적 합의를 만들어내는 능력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하는 능력
강력한 리더십
한국의 의사결정 방식
지시와 뒷담화
거짓말과 위선
한국의 의사결정 방식의 문제점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는다.
합리적인 의사결정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국가 발전에 저해된다.
개선 방안
독일의 공동결정 방식을 참고하여 의사결정 과정을 개선한다.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하여 의사결정한다.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하여 의사결정을 이끌어낸다.
게르만 모형
게르만 모형은 일하는 방식이 똑같다.
학위논문을 쓰는 과정과 직장에서 업무 수행하는 과정이 똑같다.
일하는 방식은 하는 내용만 다르지 일하는 방식이 똑같다.
일하는 방식은 자기가 일을 하고 이해관계인들에게 피드백을 받는다.
피드백을 받아서 고치고, 다시 피드백을 받는다.
이런 과정을 몇 번 거쳐서 최종적으로 결론을 내린다.
박사논문도 쓰는 과정이 똑같다.
다 공개하기 때문에 표절이 불가능하다.
집단지성
집단지성은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서로의 의견을 공유하고 토론함으로써 더 나은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을 말한다.
게르만 모형은 집단지성을 이끌어내는 방식이다.
이해관계인들이 서로의 의견을 공유하고 토론함으로써 더 나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게르만 모형은 집단지성을 통해 더 나은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방법이다.

아메리칸 드림에서 유러피언 드림으로

유로피안 드림
유로피안 드림은 2004년 제레미 리프킨이 쓴 책이다.
유로피안 드림은 미국의 드림과 대조되는 유럽의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한다.
유로피안 드림은 개방, 공유, 참여, 보호, 신뢰의 다섯 가지 가치를 강조한다.
유로피안 드림은 초국가 조직인 유럽연합을 통해 이러한 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유로피안 드림은 21세기의 새로운 문명으로 발전할 잠재력이 있다.
블록체인
블록체인은 암호화폐를 기반으로 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 기술이다.
블록체인은 개방, 공유, 참여, 보호, 신뢰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
블록체인은 유로피안 드림을 실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블록체인은 21세기의 새로운 문명으로 발전할 잠재력이 있다.
윤석열 정부
윤석열 정부는 유로피안 드림과 블록체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윤석열 정부는 유로피안 드림과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대한민국을 일류문명으로 발전시키지 못할 것이다.

자기의식과 변증법적 역사발전

자기의식과 변증법적 역사 발전
자기의식은 역사 발전의 원동력이다.
자기의식은 인간이 자신의 위치와 역할을 인식하고, 자신의 삶을 스스로 결정하는 능력이다.
자기의식은 인간이 사회를 변화시키는 힘이다.
자기의식은 인간이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가는 원동력이다.
변증법적 역사 발전
역사는 갈등과 모순을 통해 발전한다.
갈등과 모순은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원동력이다.
역사는 항상 변화하고 발전한다.
역사는 인간의 노력에 의해 만들어진다.
요약
자기의식은 역사 발전의 원동력이다. 자기의식은 인간이 사회를 변화시키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가는 힘이다. 역사는 갈등과 모순을 통해 발전한다. 갈등과 모순은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원동력이다. 역사는 항상 변화하고 발전한다. 역사는 인간의 노력에 의해 만들어진다.
이게 소방관은 자기 의식이 있는 거예요. 자기 직무를 어떻게 수행해야 되는지 자기 의식이 있는 사람이에요. 그런데 김문수는 그런 의식이 없는 거죠. 자기 좋아하니까 내가 마음대로 해서 관등 성명 물어보고 뭐 뭐라고 뭐라고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거예요. 김문수는 그래서 어떻게 되는 겁니까 주인은 지금 이 대화에서 봤듯이 자기가 주인이라고 착각했던 사람이 노예라고 생각했던 사람으로부터 서비스를 받은 게 아니라 개쪽팔림을 당한 거죠. 그러니까 주인이 노예가 되고 노예가 주인으로 바뀌는 안티티제가 발생한 겁니다. 그러니까 자기 의식이 이렇게 중요한 거예요.
자기 직무에 관한 자기 인식의 중요성
자기 직무에 대한 자기 인식이 있으면 명령과 통제로는 안 됩니다.
자기 인식이 있으면 서로 대화하고 토론하여 합집합적인 신테제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합집합적인 신테제는 창조적이고 새로운 대안을 만들어냅니다.
평등한 네트워크 형 수평 조직은 역사 발전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변증법적 역사 발전
태제와 안티티제는 서로 대립합니다.
신테제는 태제와 안티티제의 통합입니다.
신테제는 다시 태제로 바뀌고, 안티티제가 생깁니다.
이 과정이 반복되며 역사가 발전합니다.
해겔 철학
해겔은 의식의 자기 인식이 역사 발전의 원동력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의식은 자기 인식을 통해 이성을 발휘하고, 이성은 신테제를 만들어냅니다.
신테제는 새로운 역사적 시대를 열어줍니다.
학교 교육의 역할
학교는 학생들에게 자기 인식을 교육해야 합니다.
자기 인식을 통해 학생들은 서로 대화하고 토론하여 합집합적인 신테제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합집합적인 신테제는 창조적이고 새로운 대안을 만들어내며, 역사 발전을 가져옵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질서자유주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해서죠. 사회적 시장 경제를 실현하기 위해서 분권화, 자율성, 네트워크를 원칙으로 조직을 설계해야 된다는 겁니다.

“우리는 다리를 놓으며 그 다리를 건너야 한다”

누가 그렇게 할 수 있습니까?
훌륭한 정치인, 유능한 정치인
비전과 철학을 가지고 있는 정치인을 국회로 보내야만 그것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