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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공직자가 죄를 지을 수 없게 하는 조직설계의 3대 원칙(2)_자율성

질서자유주의: 인간의 존엄성과 기능적 효율성이 조화된 질서

자율성의 원칙은 조직 설계 3대 원칙 중 두 번째이다.
자율성은 분권화와 함께 공부한다.
자율성의 중요성과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다음 시간에는 네트워크에 대해 공부한다.
분권화는 직무를 분권화하는 것이며, 직무 담당자에게도 분권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직무 설계를 통해 직무의 본질과 목적을 규명해야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직무의 본질을 모른다는 문제가 있다.
권력의 자리에 가면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있다는 인식으로 인해 조직이 엉망이 될 수 있다.
조직설계 상에서 자율성은 분권화 후에도 부여되어야 한다.
자율성은 직무 담당자에게 주어지는 것이다.
자율성에 대한 이해를 함께 알아본다.
공직자의 조직설계 상태 원칙 중 첫 번째는 분권화.
분권화는 직무를 분권화한다는 뜻이고 직무 담당자에게 자율성을 부여하는 것이 중요.
자율성을 주는 것은 직무 담당자에게 주는 것이며, 자율성은 직무의 본질과 성과 책임, 존재 목적 등에 관한 공부를 통해 알 수 있음.
문재인은 대통령 직무의 본질을 모르는 상태로 직무를 맡음.
이낙연은 국무총리로 자신이 맡은 직무의 본질을 이해하지 못하고 다른 일을 함.
비서실장도 대통령 직무의 본질을 모르는 상태에서 자리에 앉음.
윤석열은 대통령 직무에 맞지 않는 사람으로 엉망진창인 상태.
직무의 본질을 이해하지 못하고 다른 짓을 했음
비서실장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한 언급
비서실장이 자신의 직무를 모르고 있었음
윤석열을 대통령 직무에 적합한 인물로 만든 사람 언급
문재인과 노영민의 역할에 대한 비판
방송 진행에 대한 언급
다음 시간에 네트워크의 의미에 대한 언급
조직의 건강성과 네트워크의 관계 언급
본론으로 진행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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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시장경제

세계의 조직설계 원리와 원칙은 사회적 시장 경제를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한 것이다.
사회적 시장 경제는 질서자유주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경제체제이다.
시장 경제가 사람들의 먹고 사는 문제를 해결해주는 역할을 한다.
사회적 시장 경제는 자유 시장 경제와 국가 교회 경제의 중간 형태이다.
질서를 잡기 위해서 인간의 존엄성과 기능적 효율성을 결합시킨 질서를 만들어야 한다.
3무정책: 사회적 시장 경제는 무상교육, 무상의료, 무상주택
이를 위해 세입자 우선주의와 긴 기간 동안 자유로이 주택을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사회적 시장 경제
무상주택인 인내주택 세우기
세입자 우선주의로 거주 보장
자기 능력에 따라 삶 가능
게르만 모형: 독일의 사회 국가 운영 시스템
다양하게 운영되지만 기본 방향/원칙 존재
예시: 60년대 지여진 임대주택
2층에 살았음
세식구에게 불편하지 않았음
현재도 그대로 사용중
영세민 임대주택에서 아이들과 함께 살았으며 초등학교까지 다녔음
한 10년 전 독일에서 여름 휴가를 보냄
사진은 현재와 비교하여 60년 전 아파트
주택에서 아이들과 함께 살았으며, 이 집에서 방학 동안 여행도 할 수 있었음
독일에서 얻은 혜택으로 인간 모두에게 동등한 혜택을 부여하였으나 현실은 차별이 여전히 심각한 문제임
대한민국 헌법에도 동일한 원칙이 적용되지만 현실과 괴리가 있음
대한민국 헌법은 성별, 종교, 사회적 신분에 따라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생활에서 차별을 받지 않도록 정해져 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법 앞에 평등하지 않고 차별을 받고 있다.
앵글로색슨 모형을 쓰는 나라에서도 법의 정신과 현실 세계가 괴리되어 있다.
모든 인간은 법에 평등하다고 헌법에 되어 있지만 차별을 받고 있다.
차별을 받지 않도록 제도가 설계되어 있지 않고, 정치인들이 차별을 하고 있다.
차별은 학교, 직장, 자연재해 발생했을 때 등 여러 분야에서 일어나고 있다.
헌법은 차별을 받지 않도록 되어 있지만, 현실에서는 왜 차별이 일어나는지 의문이다.
정치인을 교체하여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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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트의 인간관

칸트의 논문
인간의 자율성에 대한 얘기
칸트의 인간관과 자율성
자연적 본능과 자기 초월/자기 입법 능력
자기 초월/자기 입법 능력을 가진 인간의 기획력은 한계가 없음
매우 중요합니다! “인간의 이성은 자연적 본능을 훨씬 능가하여, 자신의 모든 힘을 사용하는 규칙과 의도를 확장시키는 능력이며, 그 기획력은 한계를 모른다.”
이 능력을 기반으로 인간에 대한 억압과 착취와 폭력이 감소
인간은 동물적 본능을 가지고 있지만 이성을 통해 자유롭게 행동 가능
이러한 기초에서 수많은 학문이 발전함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간의 억압, 착취, 폭력 감소
인간은 존엄성으로부터 자율성 획득
인간은 동물의 한 종류이지만 동물 본능을 넘어선 이성 작동
이성은 이해력, 지성, 지식을 초월하는 순수 이성
순수 이성은 본능을 능가하여 이상적 세계로 나아감
어려움을 겪은 후 자기 본능으로 돌아와 반성과 성찰
자기 입법 능력 발전
그림을 통해 이해 증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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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이란 무엇인가? - 실존주의 철학자

장 폴 샤르트르
어리면서도 키가 작고 삭발인 사람
아버지의 일찍 돌아가심으로 어머니로부터 어린 시절을 보냄
할아버지가 독일어 교사였으며 전쟁으로 인해 프랑스 포로가 됨
포로 생활을 통해 인간에 대한 사색을 하고 유명한 책 '존재와 무'를 씀
존재의 통일을 주제로 한 강연을 “실존주의는 휴머니즘이다”라는 것이 1946년에 진행함
강연록은 번역되어 '실존주의는 휴먼이집니다.'라는 책으로 나왔음
실존은 본질에 앞선다
실존주의는 인간을 어떻게 보는지에 대한 내용이며 칸트의 견해와 유사
사르트르는 이 문장 때문에 유명한 철학자가 되었으며 노벨 문학상도 수상함.
- 박정태 선생님의 책 "실전주의는 휴먼이집니다" 소개
실전주의는 인간의 관점에 대해 설명
사르트르가 유명해진 이유는 인간의 본질에 대한 입장 : 실존은 본질에 앞선다
초월성과 주체성에 대한 설명
인간은 다른 입법자가 없음을 강조
인간이 자기에 대해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특징
실존은 본질에 앞선다는 주장: 우리가 말하는 것은 인간 이 외에 다른 입법자가 없다는 사실을 상기시켜줌
인간만이 입법할 수 있는 것을 강조
실존은 인간의 본질에 앞서는 것을 설명
인간의 개념을 명확히 이해해야 게르만 모형의 인사 조직론을 이해할 수 있음
직무보다 실존하는 인간이 먼저다!
인간을 바라보는 눈이 잘못되면 게르만 모형을 이해 못한다.
칼 야스퍼스와 장 폴 샤르트르는 실존주의 철학에서 실존을 중점으로 강조하지만 신에 대한 관점에서 차이가 있음
인간은 실존적 존재로서 의미와 가치, 목적을 부여받음
실존주의와 관련하여 칸트로 돌아감: 인간 존재와 실존에 대한 신앙과 실존주의 및 장 폴 샤르트르의 관계
장 폴 샤르트르와 실존주의 철학의 공통점
실존을 중시함
인간의 내면에 실존이 존재한다는 관점
실존의 중요성: 의미와 가치, 목적 부여
실존주의 철학의 기원: 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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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존엄성과 자율성은 어디서 오는가?

칸트의 유명한 말: "네가 해야 하기 때문에 너는 할 수 있다는 거예요"
인간에게 주어진 인간이기 때문에 해야 하는 것: 의무를 말하고, 너는 할 수 있다는 것은 가능을 말함
칸트의 세 가지 질문
나는 무엇을 알 수 있는가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나는 무엇을 해도 되는가- 가능성을 말하는 것
인간이기 때문에 할 수 있는 것
칸트의 정언명령: “너의 행위준칙이 동시에 보편적 입법의 원리가 되도록 행동하라”
예수의 가르침: 다른 사람에게 대접하는 대로 다른 사람을 대접하라
칸트의 문장의 정확성과 예수의 가르침의 비교
인간은 자기 입법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보편적인 법 원리에 따라 행동해야 함
예수의 말과 일치하여 다른 사람을 대접하는 것이 중요함
칸트의 말은 예수의 가르침보다 더 정확하고 빈틈이 없음
자기 입법을 통해 보편적인 입법을 만들 수 있음
칸트의 이 정언명령이 인사 조직론의 핵심이 됨
자기 입법은 내면에서 일어나고, 보편 입법은 사회 구조와 시스템을 말함
사회는 자율성을 가진 개인의 독립성을 보장해야 함
보편입법: 자기 입법을 합치면 보편 입법이 됨
자기 입법: 내 내면에서 일어남
보편 입법: 내 속과 사회적 합의에서 일어난 구조와 시스템
사회적 독립성: 사회적 시장 경제에서 개인이 독립된 주체가 되도록 규정
분권: 직무에 독립성, 직무 담당자의 독립성을 말함
독일은 사회적 시장경제의 사상하에 개인이 독립적인 주체가 될 수 있게 교육과 주거를 지원한다.
18세가 되면 부모를 떠나야 함
18세: 독립된 자율적 주체가 되기 위해 부모를 떠나야 함 (독일아이들의 예시)
독립성을 강조하고, 18세가 되면 개인이 독립된 주체가 되도록 사회를 구조화시킴
경제적, 물리적, 정신적으로 독립해야 함
18세가 되면 직업을 찾는 사람들은 대개 자신의 동네 지역에 있는 중소기업에 추직함
주택은 대부분 임대주택으로, 월급으로 충분히 독립 가능
주말에 부모 집에서 식사를 함
대학생들은 바펙이라 불리는 장학금을 신청하여 생활비를 지원받음
독일 사람들은 자식이 오면 요리를 해놓고 기다린다
대학생은 바펙이라는 자금을 신청하여 매달 받는다
대학생들은 그 자금으로 기숙사비, 교통비, 음식 등을 지출한다
졸업 후 취직하면 50%만큼 자금을 갚으면 된다
대학 졸업 했을 때 일정 급여 이상 받고 있으면 다시 50% 자금을 갚아야한다
돈 부족으로 공부를 못하는 일은 없다
독일 학생들은 대학을 잘 안 가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큰 문제이다
대학 진학율은 35%에서 40% 사이로 증가 중이다
한 때 대학 진학율은 80%까지 늘어났다- 80년대에 독일에서 대학진학율이 낮았고, 이는 학생들이 직업학교 졸업 후 바로 취직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대학진학율이 요새 35%에서 40% 정도로 증가했다.
대학진학율이 최근에는 약 70% 정도로 추이하고 있다.
대학 진학 후에도 직장에서 새로운 생활을 시작하기 때문에 대학 진학과 직업학교 졸업 후 바로 취직의 급여 수준은 비슷하다.
대학 진학 여부는 개인이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을 선택하고 자율성과 독립성을 갖는 것과 관련이 있다.
인간의 존업성은 자기입법 기능으로부터 나온다.
교육은 이성의 기능이 잘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독일어 Erziehung : 안에 있는 것을 바깥으로 끄집어냄
존업은 자기이법 기능을 가진 인간을 의미한다.
존업성은 자율성에서 나온다.
다른 동물은 자신이 만든 헌법에 몸과 마음을 복종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다.
이성의 기능이 작동할 때 존업이 가능하다.
교육은 이성의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한 훈련이다.
Erziehung은 교육을 의미하며
Zerhung은 책상 위에 있는 것을 끌어 당긴다는 의미
Er+ziehubg, 속에 있는 것을 끌어내는 것이다.
교육은 이성의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 환경 조건을 조성한다.
교육은 이성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회사에 가면 리더십은 이성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것이다.
이성의 기능이 작동하는 것은 생명에 영혼을 불어넣는 것이다.
이성의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다면 좀비와 같다.
현재 우리나라는 좀비 같은 인간들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대학은 자율성을 가진 인간을 육성한다.
김종순은 헌법재판소에 위헌소송을 제기한 대학생이다.
생명과 이성의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 그것은 좀비와 같다.
우리나라는 현재 좀비처럼 인간들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독일은 대학생이 헌법재판소에 위헌소송을 했고, 판결로써 대학에서 등록금을 받는 것이 안 된다는 결정이 내려졌다.
사실 이전에도 대학들은 상징적인 금액을 받았으나, 이것에 대한 소송도 있었다.
무상교육은 인간의 능력과는 관련이 없이 돈이 없어서 공부를 할 수 없는 것은 이상한 차별이다.
우리는 돈을 이용하여 많은 차별을 만들어내고 있어 큰 문제다.
자율성이 없으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다.
자율성의 중요성 - 설봉호와 세월호 사례를 들어 설명
설봉호는 2011년에 거의 비슷한 사고가 발생했다.
선장이 화재가 선원과 승객들을 찬찬히 대피시킴
해군 함정이 먼저 구조를 시작했으며, 해경 함정이 이어서 무사히 구조를 완료했음
해경과 해군 간 연락 및 구조 작전
선원들은 자율적으로 승객들을 퇴소시키고 구조에 성공함
선장은 재판을 통해 잘못했다는 것이 입증되어 2개월의 징역을 선고받음
자율성과 해결 방안의 의미
세월호 사건 발생 시간과 선장의 행동
인간의 이성과 자율성을 믿어야 함
세월호
선장은 높은 곳에 전화하여 개인적인 이익을 위한 조치를 취했고, 이로 인해 문제가 발생함
이준석 선장은 아직 감옥에 있음- 선장이 배로 돌아오지 않아서 나중에 재판을 받음
설봉호 선장의 잘못으로 2개월 정직
세월호 이준석 선장은 재판 받고 아직 감옥에 있음
인간의 이성을 믿어야 함
소개할 반대 사례: 라인홀드 니이버
라인홀드 니이버: 유명한 신학자, 도독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를 주제로 쓴 책
도덕적 인간: 혼자 있을 때 독립된 자유적 주체, 윤리적인 행동
비도덕적 인간: 집단에 들어가면서 비윤리적인 행동, 악행을 서슴지 않음
비도덕적 인간의 이유: 정치적 활동이 존재
인간은 혼자 있을 때는 독립된 자유적 주체로서 도덕적인 행동을 한다.
그러나 혼자 있을 때 도덕적인 행동을 하는 사람들이 집단에 들어가면 비도덕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
이는 정치적 행위를 할 때 자기 이익 또는 집단의 이익을 위해 행동하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도덕적인 행동을 하는 사람들도 조직에 들어가면 그 조직의 논리에 따라 행동하게 된다.
실존 철학은 인간이 무한히 자유롭고 절대적인 자유를 가진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실존 철학의 메시지는 인간의 무한한 자유를 강조한다.
인간은 실존하는 존재이며, 다른 사람의 의견에 반대할 권리가 있다.
인간은 비합리적이고 몰상식한 것에 반대해야 한다.
인사조직에서 그 사람의 ‘책임’이 뭔지 정의하고 그 책임을 지기위한 ‘권한’을 정해줘야 한다. 이 순서가 바뀌면 잘못된 것이다.
자유를 누리기 위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한다.
책임을 진다는 것은 권한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은 실존하는 존재이며, 자유와 책임을 동시에 가진다.
책임을 지기 위해서는 권한이 필요하다.
교육을 받는 권리가 권한을 준 것이다.
국가는 인간의 존엄성을 존중하고 보호해야 한다.
현재는 권한을 차지하고 책임을 지지 않는 상황이다.
이낙연은 높은 권력을 가졌지만 책임을 지지 않았다.
한국은 어떤 자리에 있으면 ‘어떤 책임’을 지는지를 정의해주고 이를 위한 ‘어떤 권한’을 가지는지 알려주지 않는다. 그저 ‘권한’만 준다.
그래서 현재 국무총리는 직무를 이해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인간을 모르는 사람이 국무총리를 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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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과 한국의 헌법정신

대한민국 헌법 :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짐
국가는 개인의 기본적인 인권을 확인하고 보장함
모든 국민은 인간다운 생활,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을 가지는 권리를 가짐
독일 기본 법, 헌법에는 다음과 같이 정리되어 있음
2조 1항: 모든 사람은 자유롭게 자신의 인격을 표출할 권리를 갖음
다른 사람을 해꼬지하지 않는 한 질서를 위반하지 않는 한 자유롭게 인격 표출권을 가짐
태어난 성향, 이성의 기능, 특성, 자질, 재능을 표출할 권리를 가짐
현실에서는 이러한 권리가 충분히 지켜지지 않음
정치인들의 문제는 법의 정신과 현실 생활이 괴리되어 있다는 점
앵글로색슨 모형을 가진 나라들의 공통점이다.
앵글로색슨 패러다임에서 법의 정신과 우리 생활 세계가 동떨어져 있다.
현실에서 법이 지켜지지 않고 있다.
우리는 자유롭게 자신의 인격을 표출할 권리를 받는다.
그러나 실제로는 우리 현실에는 그렇지 않다.
정치인들은 법의 정신과 현실 생활의 괴리를 바로 잡아야 한다.
독일 헌법으로 돌아가자.
인간의 존엄성을 존중하고 보호하는 것은 국가 권력의 의무다.
국가는 수단인데, 국민에게는 엉망진창으로 대한다.
국가 행사마다 국기에 대한 맹세를 하고 있는데 이게 중요한게 아니다. 왜 하는지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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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의식과 시대정신

가장 무서운 신호: 출생율이 0.8로 떨어졌다는 것
현재를 유지하기 위해 출생율은 2 이상이어야 함
유럽과 OECD 평균 출생율은 각각 1.6과 1.61
한국은 OECD 국가로서 낮은 출생율을 가지고 있음
출생율의 감소는 인구 감소를 의미하며, 이는 심각한 문제
인구 감소로 인해 독일은 메르켈 총리가 시리아 난민 100만 명을 받아들였음
출생율이 낮은 이유는 사회적 시장 경제로 인한 경쟁, 개급, 차별 등의 문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치인들이 노력해야 함
그러나 정치인들은 다른 생각을 하고 있거나 아무생각이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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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인(공직자)의 책임은 무엇인가?

위대한 독일인 10명⇒ 정치인이 무려 3명이다
유능한 정치인을 뽑아야 한다. 우리 문명의 발전은 유능한 정치인에 달려있다.
매 라이브에서 한국 정치인들의 역량진단을 할 것이다.
특히 도구적 역량, 추상화 역량, 목적지향적 역량에 대해 진단할 것이다.